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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하나는 인류가 가진 문제를 전체로서 논술한 세계사로서
Condorcet
구석기 유적은 북한에서도 보고되고 있지만 출간된 자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를 고려해
현대 역사학의 경우는 지배층의 역사만이 아니라 지배를 받아 온 민중의 삶을 연구대상으로 삼고 있다. 역사의 연구대상은 거시적인 전체사나 국가사·문화사만이 아니라
그런데 서양의 히스토리는 저자의 주관적인 서술이 중심을 이루는 학문이어서 종래의 사학과는 그 방법이 크게 다르므로 새로운 번역 용어가 만들어졌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역사학과 사학은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임진강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는 주로 자갈돌 및 그로부터 얻어진 박편을 가공해 만든 주먹도끼

https://youtu.be/i_SRzpRNFM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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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의 궁극적 원인’으로 간주하지는 않았다. 그는 단지 ‘변경’이나 지역적 차이라는 요인이 너무 도외시되기 때문에
유적은 남한강 하상의 상하운동으로 만들어진 하안단구 내의 퇴적층 속에 만들어졌다. 퇴적층은 임진강유역의 구석기 유적에서 보듯이 서로 색상을 달리 하는 여러 매의 고토양층으로 이루어져 있다.
1886-1994)와 페브르(Lucien Fevbre)가 20세기의 30년대 초에 형성한 “새로운 역사(nouvelle histoire)”로 불리는 학파에 의한 비판이다. 이 “새로운 역사” 학파는 역사적 실재성에 여러 다른 수준이 있음을 분명히 밝히고
실제로 우리들이 구체적으로 역사와 관계를 갖는 것은 항상 둘째의 의미를 통해서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두번째 의미의 역사에 대하여 기술(記述)한다.
19세기 말 서양의 히스토리(History)라는 용어의 번역어. 근대 이후 한국·일본·중국에서 공통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 용어가 들어오기 전 동양의 역사는 사(史)·감(鑑)·통감(通鑑)·서(書)·기(記)라는 용어로 쓰였다. 한편
일제는 동관진 유적의 중요성을 고의적으로 무시하였다. 이 유적의 학사적 의미에도 불구하고 수습된 실물자료에 대한 연구가 이뤄지지 못했기 때문에 더 이상 평가하기 어려운 형편이다. 따라서 1963년 신석기시대 유적인 웅기 서포항 패총에서의 구석기문화층 발견이야말로 구석기고고학 연구의 개시를 말해주는 신호탄이었다고 할 수 있다.
지금은 사라져 없으니
바카라돈따는법우리가 예견할 수 없는 새로운 시대들이 뒤를 이을 것이므로 ‘천년 왕국’적인 종말론은 지양되어야 한다. 미래는 열려 있다.
하루에 3시간을 걸으면 7년 후에 지구를 한바퀴 돌 수 있다.-사무엘존슨
또는 고대 그리스의 건축과 중세의 고딕건축의 우열을 가리는 객관적 기준은 없다. 예술의 세계에서는 진보를 운위할 수 없다. 기술이나 기법은 향상되지만
사관(史觀)
인간으로서의 자기의 본질을 안다는 의미이며
다른 때 다른 곳에도 적용된 자연과학적 법칙 같은 것이 아니다. 그러므로 서양뿐만 아니라 동양에서도 그와 같은 발전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실증되어야 한다. 그 경우에 서양에서의 발전은 유추에 의거한 가설의 구실을 할 뿐이다. 마지막 단계인 자본주의사회는 우리가 바로 알아볼 수 있으므로
1770-1831)과 맑스(Marx
인간 사회가 어떤 단계들을 거쳐 발전해왔는가를 제시한다. 셋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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